객체지향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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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27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과목번호 SE271
학점/이론시수/실습시수 3/3/0
교과구분 교선필수
이학/공학 이-공
대분류 기초공학
소분류 컴퓨터공학
최초개설연도
교수자
개설학년 2
개설학기 2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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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과목

개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의 학습과 이러한 개념을 여러 가지 문제에 적용하여 실제 구현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재 대다수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채택되고 있는 개발방법으로, 거의 대부분의 중/대규모 이상의 프로젝트에 적용된다. 이번 강좌에서는 객체지향을 지원하는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C++, C#, Java, python, ruby 등,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object-oriented_programming_languages 참고) 중 C++ 중심*으로 진행한다. 수업은 크게 아래와 같이 3개 부분으로 진행된다. (1) C/C++ 소개 및 문법 (2) 객체지향의 여러 개념(abstraction, encapsulation, polymorphism, inheritance) 및 C++에서의 구현 방법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에 대한 소개


참고

  • 선수과목: 프로그래밍
  • C/C++에 대한 지식이 반드시 요구되지는 않으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히고 있어야 함. 즉, 변수와 리스트 등의 자료구조, for/while 등의 반복문을 사용하여 변수 혹은 자료구조에 저장된 값들을 바꾸는 방법, 함수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등에 익숙해져 있어야 함
  • 개설학기에 따라,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은 달라질 수 있음

주차별계획

평가방법

기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