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혁명의 동력

From Course@DG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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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혁명의 동력
제안자 최원석
자문교원 최원석
연도 2020
타입 B형 과제
코스 정약용
매칭여부 Yes
참여학생수 3
소개동영상

제안 배경

Joel Mokyr 등은 서양의 과학혁명이 산업혁명으로 이어져 근대경제체제를 만들고, 서양의 흥기를 초래했다고 주장한다. 경제 분야 뿐 아니라, 과학혁명은 인류의 지적 수준을 크게 바 꾼 사건이기도 하다. 유럽의 여러 국가에 걸쳐 많은 과학자들이 과학의 발전에 가담하고 과학혁명에 기여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당대 많은 지식인들이 과학혁명에 참여한 이유와 과정, 과학혁명이 유지될 수 있었던 동력에 대해 알아본다.

과제 목표

과학혁명의 과정과 발생 배경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과학혁명과 같은 지적 혁신이 어떤 환경에서 나오는지 안다. 과학혁명을 가능케 했던 요인이 무엇인지 안 후에, 그러한 요인이 갖추어진 맥락을 파악한다. 또한, 여러 과학자들의 예시를 통해 당시 지식인들이 과학혁명에 집중했던 원인 및 동력을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과학혁명이 유럽 문화 전반에 어떤 변화를 초래했는지 연구한다

과제 내용

가. 과학혁명의 이해

  1. 과학혁명의 정의 및 주요사건
  2. 과학혁명 발생에 대한 기존의 관점
  3. 과학혁명의 결과

나. 과학혁명의 동력

  1. 발생의 조건. (어떻게 가능하게 되었나?)
  2. 유인의 조건. (왜 많은 지식인들이 주목했나?)
  3. 지속의 조건. (왜, 어떻게 당시 지식인은 발전을 도모했는가?)
  4. 파급의 조건. (과학혁명은 어떻게 영향력을 확보했나?)

다. 과학혁명 사례가 현대 사회에 주는 교훈

참고자료

희망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