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로 세상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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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로 세상 읽기
제안자 이정아
자문교원 이정아
연도 2020
타입 A형 과제
코스 정약용
매칭여부 No
참여학생수
소개동영상

제안 배경

오늘날 세상은 네크워크 뭉치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만큼 여러 층위의 관계로 얽혀(?)있다. 1990년대 이후로 복잡계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네크워크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던 수학, 물리학 뿐 아니라 생물학, 경제학, 사회학, 교육학 등 많은 분야에서 탐구되고 있다. 무작위성과 노드 간 평등함을 전제했던 고전적인 네크워크 이론과 달리, 실제 사회에서 목격하는 네트워크는 성장과 선호적 연결이라는 두 개의 법칙을 따른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현실의 네트워트는 각각의 노드가 평등하지도 않으며, 네트워크 내 노드들은 새로이 생기기도하고 소멸하기도 한다. 본 UGRP는 우리 주변 세상을 읽는 효과적인 사회과학적 도구로서 네트워크에 접근하고자 한다. 복잡계 네크워크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변의 현상을 사회과학적으로 읽어내는 능력은 과학과 사회에 대한 깊은 사유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과제 목표

본 과제는 A형으로 제안되지만 제안자가 지식과 방법을 가르치는 방식이 아니라, 참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과정을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금 현재 생각하는 바는 1) 네크워크 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2) 참여 학생들이 선정한 사회현상에 대한 네크워크 분석이다.

과제 내용

앞서 언급했듯이 본 과제는 참여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목적과 방법을 구체화해 나가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아래 적은 내용은 토론을 통해 언제든 수정 가능하다.

  1. 네트워크 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쌓기 - 역사, 주요 개념 이해
  2. 네트워크로 세상읽기 사례에 대한 조사 - 실제 사회현상에 대한 네크워크 분석 사례를 문헌조사를 통해 수집
  3. 네트워크 분석으로 위한 목표 사회 현상 선정 - 가능한 예: 카톡을 통한 페이크 뉴스 유통, 2019년 제주도 예멘 난민을 둘러싼 논란, 미러링 확산, "다문화" 용어 사용, 과학에 대한 인식(과학자, 초중고학생, 대학생, 일반대중) 등

참고자료

  • A.L. 바라바시 지음. 김병남 김기훈 옮김. 2002. <링크: 21세기 지배하는 네크워크 과학> 동아시아
  • 신현호. 2019. <나는 감이 아니라 데이터로 말한다> 한겨레 출판(주)
  • 조하진, 김경호. 2019. "제19대 대통령 선거의 SNS 가짜뉴스(fakenews) 네트워크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권 8호.
  • 이귀옥, 손승혜, 정은정. 2018. "유튜브를 통한 식품관련 가짜의학정보의 확산에 관한 사례연구:'귀 통증에 양파'뉴스의 네트워크분석"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 17권 2호.
  • 박주섭, 김나랑, 한은정, 2018.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과학기술동향 분석"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23권 2호.
  • 김영준, 왕영민. 2017.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원자력 관련 사회과학 연구경향 분석" <기술혁신학회지> 20권 4호
  • 이준기 외. 2018. "고등학생들이 이해하는 기초과학, 응용과학, 융합과학의 의미에 대한 언어네트워크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권 2호.
  • 박별나 외. 2010. "고등학교 과학 및 생물교과서 과학용어 네트워크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권 5호.
  • 석승혜, 장한식. 2017. "극우주의의 프레임과 감정 정치: 언어네트워크방법론을 통한 일베커뮤니티 분석" <한국사회> 18권 1호.
  • 이윤주. 2011. "네트워크 시각으로 본 디아스포라시대의 결혼이주여성" <시민교육연구> 43권 2호, 121-148.
  • 박세훈, 장인실. 2017.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에 대한 도움 네트워크 분석: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권 2호, 10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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