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직관적인 악보 시스템 개발

From Course@DGIST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보다 직관적인 악보 시스템 개발
제안자
자문교원 이기준
연도 2016, 2017
타입 A형 과제
코스 정약용
매칭여부
참여학생수
소개동영상

제안 배경

악보를 읽는 능력은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 1학년때 악기를 모두 하나씩 다루어 봤겠지만, 처음 악보를 접하는 학생들은 위아래로 흩어져 있는 까만 콩나물들을 통해 화성을, 좌우로 흩어져 있는 간격들을 통해 리듬을 읽는 것에 익숙해지기 까지 많은 좌절을 경험했으리라 본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노력끝에는 결국 이 기호들과 익숙해지고, 그 음표들의 조합을 악기위에서 구현하는데 성공하게 된다.

그런데 수백년동안 발전되어온 이 악보시스템이 과연 최선일까 생각해보자. 물론 피아노와 같은 건반악기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이 악보시스템이 매우 적절하다. 하얀 건반들만 치려면 조표나 임시표가 필요없고, 검은건반이 필요할때에만 그 기호들을 쓰면 된다. 하지만 기타나 바이올린 등 다른 악기를 위해서는? 피아노에서는 다장조에서의 스케일에 우선권을 주어 하얀건반에 배치시키고 그 사이음들을 검은건반으로 배치시켰지만, 다른 현악기나 관악기들에서는 이러한 우선권을 아무 음에도 주지 않는다. 그런데도 똑같은 악보 시스템을 거의 모든 악기들이 쓰고있다는 것은 좀 불만이지 않은가.

그보다 더한 불만이 또 있다. (나만 그런지 모르지만) 악보라는 것은 우리의 감정과 깊이 닿아있는 아름다운 음의 조합들을 종이위에 표시한 것인데, 악보만 보아서는 도무지 그 음악의 느낌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아무리 훌륭한 초견연주자라도, 복잡한 악보를 피아노위에 옮기는 데에 실력이 있는 것이지, 악기를 통하지 않고 악보로부터 음들을 상상하고 음악이 느껴지게 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오른쪽 그림의 악보를 보고 재즈화성의 텐션들을 제대로 된 느낌으로 상상하여 들을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있겠는가.

과제 목표

그리하여, 이미 악기를 잘 다루고 기존 악보를 잘 읽어 불편이 없는 학생일지라도, 다시 한번 기본으로부터 시작하여 우리에게 음악이 주는 느낌과 악보가 주는 시각적인 느낌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새로운 악보시스템을 만들어보고 싶지 않은가 묻고 싶다. 본인도 물론 아이디어가 있지만, 학생들이 일단 스스로 생각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모아보고, 계속 피드백을 하며 진행해보고 싶다. 컴퓨터의 도움이 많이 필요할 듯 하니 MatLab이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하는 학생도 포함되면 좋겠다.

과제 내용

참고자료

희망학생

학생질문

아무 질문이나 해주세요~

  • EDM(전자음악)에서 최근 오선지가 아닌 색깔과 높낮이(위치)를 사용하여 악보를 만드는 방법이 잠깐 나타났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그 악보의 경우 어떤 소리가 날 지에 대해서는 직관적으로 보였으나, 악기를 연주하기 위한 악보라면 직관적이지 못했습니다. 이 주제에서 말하는 직관적인 악보는 어느 방향이 중점인가요?
    • 좋은 지적입니다. 실제로 악기를 연주하기 편한 악보와 실제로 들리는 느낌을 반영하는 악보는 많이 틀릴 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방향은 우리 머리속에 그려지는 심상에 충실한 악보를 만드는 것입니다. 실제 장3화음 (도미솔)과 단3화음(도, 미플렛, 솔)은 음하나만 반음 바꾼 것인데 우리에게 주는 느낌은 매우 틀리죠. 이 차이를 명확하게 드러내주는 악보시스템을 만들고 싶은 것이죠. 어느정도의 아이디어는 있지만 학생들이랑 같이 고민해보고 싶습니다.이기준 (토론) 2015년 11월 13일 (금) 15:26 (UTC)
  • 교수님 지나가는 생각이긴 한데 굳이 악보가 평면이여야 된다는 데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가까운 미래에는 VR, AR, MR이 대중화되기 때문에 입체적인 악보도 생각해볼 필요는 있을 것 같아요. 15학번 오경석
    • 안그래도 지금 생각중인 악보의 형태는 3개의 축이 필요한 3차원입니다. 2차원 평면에 나선을 그려 그 위에 12개의 음들을 30도씩 떨어뜨려 배치하고, 그것에 수직인 시간축을 만들어 마치 롤케잌과 같은 형태로 묘사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