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를 이용한 3D/VR 컨텐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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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Unity)를 이용한 3D/VR 컨텐츠 개발
제안자 강효상
자문교원 강효상
연도 2020
타입 A형 과제
코스 빌 게이츠
매칭여부 No
참여학생수
소개동영상

제안 배경

2015년부터 VR 산업 규모는 매년 꾸준히 2배 이상 증가해 왔다. [1] 2018년 VR산업의 규모는 미화 73억달러 (한화 8조5천억원) 로 평가되었으며, 2026년까지 미화 1200억달러 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 HTC, Oculus 등 세계적 기업에서 보급형 HMD(Head mount display)를 개발하면서 성장세는 점점 급등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VR 산업은 VR 유저 커뮤니티의 증가와 하드웨어의 기술적인 진보보다 중요한 것은 *좋은 VR 컨텐츠 개발*이다. 커뮤니티 증가 및 하드웨어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의 VR 산업은 획기적인 VR 컨텐츠를 발굴에 아낌없는 투자를 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전세계의 VR 전문가들은 앞으로 VR이 교육 산업에 큰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참고자료 기술적으로는 현재 VR 강의실, VR 실험실 등 다양한 대학 수준의 학문적 교육 환경을 VR로 구축할 수 있다. #참고자료 본 연구는 교육 및 게임 산업에서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는 VR 컨텐츠 (일명 killer contents) 개발을 목표로 한다.

과제 목표

  • VR을 이용한 교육 컨텐츠 개발
  • 3D 모델링, Unity 프로그래밍 학습
  • VR을 이용한 교육 사업 모델 개발

과제 내용

  • 대학 교육용 VR 컨텐츠 개발
    • 공간 지각이 필요한 내용(다변수 미적분학 등)의 직관적 이해를 돕는 VR 컨텐츠
    • 교수 학습자 간 원격 오피스아워 시스템 구축
    •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게임 개발
    • 4차원 공간 도형의 직관적 이해를 돕는 VR 컨텐츠 개발 (4차원 쌍곡기하학 등)
  • 3D 모델링, Unity 프로그래밍
    • 주요 학문 분야 핵심 개념 3D 모델링
    • Unity를 이용한 인터렉티브 학습 프로그램 개발
    • 동작을 이용한 학습 효과 향상에 관한 연구 [3]
  • VR 교육 사업 모델
    • 기존 VR 플랫폼(Steam, Oculus 등)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배포
    • 오프라인/온라인 VR 교육 사업 모델링

참고자료

  • VR 교육 관련 TED 영상

  • Engage (VR lab)

희망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