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적정기술을 활용한 과학관 전시물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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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적정기술을 활용한 과학관 전시물 제작
제안자 남창훈, 박종래
자문교원 남창훈, 박종래
연도 2020
타입 A형 과제
코스 정약용
매칭여부 Yes
참여학생수 6
소개동영상

제안 배경

이공계 기피 현상이 두드러지는 청소년들에게 과학 하는 즐거움을 가지게 할 수는 없을까? 특히 최신의 과학정보와 시설이 부족한 지역의 청소년들은 과학 활동을 접하는 기회가 많지 않다. 이를 해결하고자 지역의 청소년들을 위한 과학교육의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고 실천하기 위해 지역에서 필요한 적정기술을 기반으로 과학관 전시품을 기획 및 제작하고자 한다. 본 프로젝트는 디지스트 학부생들이 청소년 그룹을 리더하는 퍼실리테이터로 참여하면서 지역사회 공헌 및 다양한 과학 교육방법 모색과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과학관을 연계한 성과물을 전시를 통해서 전시기획 방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자 한다.

과제 목표

지역 청소년, 지역 기업, 대구 과학관, 디지스트가 함께 하는 전시물 기획 및 제작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과학 교육의 새로운 방법 개발과 실천 -지역에 필요한 적정기술에 기반한 전시품 기획 및 제작 -디지스트 학부생들의 사회공헌 및 과학대중화를 위한 방법론 개발과 실천 -국립 대구과학관과 연계해 과학관 전시기획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과제 내용

<3월> 프로젝트 기획 지역 고교와 연계된 팀구성-학부생이 퍼실리데이터로서 1인 1팀을 담당(총5-6팀) 전시물 기획을 위해 과학관에 대한 조사 및 테마 설정 <4월>지역 적정기술에 대한 조사와 솔루션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 정리 <5월>디자인사고를 활용한 현장조사, 문제발견, 문제정의, 아이디어 도출, 프로토타입, 피드백 <6월-8월>전시물 제작(입체물 제작, 서비스구상, 소프트제작, 교육방법 제안 등) <9월-10월>대구 과학관내 전시 및 피드백 <11월-12월>학회 논문 투고 및 UGRP 최종보고서 제출

  • 대외 행사 및 학회

-7월중 디지스트 과학도와 함께하는 과학관 산책 기획 및 집행 -9월중 공학교육학회 구두발표 -11월 ISSM (국제과학관 심포지엄)참가 및 논문발표 *국립중앙 과학관

  • 외부 협력: 충남대 황요한 교수, 국립 대구과학관 홍대길 경영본부장, 우상민 전시기획실장

참고자료

희망학생

201611063 김현서 201811048 김현아 201811145 이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