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어류 표피의 박테리아가 어류의 상처회복에 미치는 영향

From Course@DGIST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일반 질문

포스터 잘 봤습니다! 실험 대상을 토종 어류로 선택하신 특별한 까닭이 있을까요? 임다빈 (토론) 2020년 11월 19일 (목) 15:45 (KST)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나고야 의정서’에 따르면 다른 나라가 소유한 생물자원을 이용하게 되면 반드시 자원 제공국가에게 사전 승인을 받고 이익을 공유해야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특산종에 대한 연구가 우리나라의 경제적 이득에 직결 될 수 있으며, 고유종 보호와 복원 사업의 중요성, 그리고 고유종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우리 연구팀에서는 우리나라 토종 어류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우리 연구팀은 그동안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한국 토종 어류의 점액을 연구하여 항균 및 상처 치유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히고 의약품으로서의 가치를 제고하고자 하였습니다.Tery0520 (토론) 2020년 11월 19일 (목) 19:24 (KST)

포스터 잘 보았습니다. 흥미로운 연구인 것 같습니다! 박테리아 종류와 분포는 주변 환경에 따라서도 영향을 많이 받을 것 같은데, 혹시 물고기가 살고 있는 주변 환경에 따라서 물고기의 상처에 영향을 주는 박테리아가 달라질 가능성도 있을까요? 유지영 (토론) 2020년 11월 24일 (화) 23:33 (KST)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물을 갈아주기만 해도 어류 표피 미생물의 종과 분포에 대한 변화는 발생된다고 합니다 (Carlson, J., 2020). 따라서 환경에 따라 어류 점액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의 종류와 분포는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UGRP 연구 결과를 통해 어류 표피에 공생하는 박테리아가 상처회복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진다면, 추후에 특정 어류의 서식지와 어류 점액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의 차이에 대한 연구도 흥미로운 주제일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때 어류 표피에 공생하는 박테리아도 서식지에 따라 종과 분포는 다르겠지만,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박테리아들은 일부 공통적으로 존재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Tery0520 (토론) 2020년 11월 25일 (수) 02:32 (KST)
 Carlson, J. (2020). ENVIRONMENT INFLUENCES EARLY BUT NOT LATE RECOVERY OF DISRUPTED FISH SKIN MICROBIOME (Doctoral dissertation).

포스터 잘 보았습니다! 사람과 어류의 피부,회복과정이 어느정도의 유사성을 갖고있나요? 오상규 (토론) 2020년 11월 25일 (수) 23:59 (KST)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포유류의 상처 회복 과정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포유류에서는 haemostasis(지혈)과정이 먼저 일어나고 이후 상처부위가 빨갛게 변하면서 wound inflammation이 일어납니다. 이때 lympocyte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과정에서 상처부위의 혈관이 확장되며 팽창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repair가 일어나는 과정에서는 콜라겐의 재배열이 일어나면서 상처가 아물게 됩니다. 반면 어류 상처회복과정에서는 지혈과정이 생략되어 있으며 re-epithelialization 과정이 먼저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점액이 상처 부위를 덮으면서 상처 회복을 시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포유류에서는 기관의 재생능력은 매우 한정적이지만 같은 척추동물에 속하는 어류의 경우 신체의 여러 기관의 재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재생력이 좋은 어류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저희 UGRP팀은 포유류와 어류의 상처 회복과정의 차이점인 점액을 통해 상처회복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포유류와 어류의 상처회복 과정을 비교한 참고논문의 그림을 첨부해드립니다.Tery0520.신소은 (토론) 2020년 11월 27일 (금) 01:09 (KST)
Skin healing in fish and mammals, a comparison (Sveen et al., 2020).

Sveen, L., Karlsen, C., & Ytteborg, E. (2020). Mechanical induced wounds in fish – a review on models and healing mechanisms. Reviews in Aquaculture, i, 1–20. https://doi.org/10.1111/raq.12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