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Analysis of Synaptic Protein Abnormalities in Early Alzheimer's Disease

From Course@DGIST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일반 질문

안녕하세요, 포스터 잘 보았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Synview에서 시냅스 형성의 3D 분석이 가능한 지 궁금합니다. 또한, 시냅스 형성 분석이 Alzheimer's Disease를 진단해낼 수 있는 지 궁금합니다. 여러 종류의 시냅스중에서 어떤 target의 시냅스 분석이 Early Alzheimer's disease를 진단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이기백 (토론) 2020년 11월 23일 (월) 10:08 (KST)

 (1) 시냅스를 구성하는 뉴렉신 뉴로리긴의 복합체 구조는 3d 분석이 가능한데, 이는 이미 형성된 시냅스를 분석하는 것이므로 형성에 대한 실시간 분석이 아닙니다. 저희 연구에서 시냅스 형성은 split-GFP를 통한 실시간 형광으로 관찰하는 것이어서 현미경을 이용한 2d분석이 가능합니다. 
 (2) Early Alzheimer's Disease에서는 기억 상실이 일어나기 전에 시냅스 소실이 먼저 관찰되기 때문에 시냅스 형성 여부를 관찰하면 Early Alzheimer's Disease를 진단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진을 위해서는 Alzheimer's Disease의 다른 pathology또한 중요합니다. 
 (3) 시냅스의 종류에는 excitatory synapse와 inhibitory synapse가 있습니다. 저희의 Synview 모델은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excitatory synapse를 target으로 합니다. 추가적으로 early Alzheimer's Disease에서 시냅스 소실은 주로 DG(dentate gyrus) engram cell이라고 하는 기억세포의 시냅스에서 특이적으로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포스터 잘 보았습니다. 이러한 Synview 시스템이 실제 환자에게서 초기 알츠하이머를 진단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상용화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할 지 제안해주실 수 있나요? 유지영 (토론) 2020년 11월 24일 (화) 23:09 (KST)

 (1) Synview 기술이 시냅스 소실 여부를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므로 초기 AD 환자의 진단에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만, 현재까지의 연구로는 바로 진단에 사용되기는 어렵습니다. 
 (2) Synview 기술이 임상에 사용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HEK293T cell에서의 형광 발현에서 더 나아가 바이러스를 매개로 한 neuron에서의 발현, mouse model을 필두로 한 여러 동물 모델(in vivo)에서 Synview 기술 적용을 차례로 거쳐 사람에게 Synview 기술을 적용하는 과정까지 수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과 마찬가지로 확진을 위해서는 시냅스 소실뿐 아니라 AD의 다른 pathology가 중요하므로 이러한 부분도 고려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