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고

From Course@DGIST
Revision as of 21:36, 9 June 2020 by Kjlee (talk | contribs) (기타정보)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SE118 디자인사고
과목번호 SE118
학점/이론시수/실습시수 3/3/
교과구분 공통필수
이학/공학 이-공
대분류 융복합
소분류
최초개설연도 2018
교수자 박종래
개설학년 1
개설학기 1, 2
교재 강의 컨텐츠

[[file:|100px]]

선수과목

개요

< 디자인사고 개요 및 수업목표>

디자인사고는 디자인 교육 및 다양한 과제를 통해 사물과 현상의 본질을 읽어내는 통찰력(INSIGHT)을 배양하고 문제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실제적인 해결능력(Problem Solving)을 습득해나가는 프로그램이다.

-인간(사용자)중심 관찰/디자인을 바탕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단시간에 새로운 아이디어 또는 솔루션을 창출한다. -유저의 심리,경험,행동,문제점을 관찰하고 공감하면서 새로운 디자인 또는 가치를 찾아낸다. -일반적인 습관과 현상 대한 코드를 읽어내고 새로운 관성을 찾아낼수 있는 독창성을 배양한다. -사물과 사물, 생각과 생각을 연결, 소통할 수 있는 융합적사고를 배양한다. -분석적 사고와 직관적사고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유연한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 디자인 사고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 프로세스 >

  1. Understanding : 본질의 파악/사고의 전환 -사용자관찰, 이해와 공감, 문제발견과 정의, 아이디어 발산, 독창적 관점
  2. Creating : 창의적 표현 - 개념화 및 시각화, 프로트타입
  3. Realizing : 사고의 전달 - 프레젠테이션, 평가와 피드백

주차별계획

20191125 163802.jpg

1주차 : 오리엔테이션

        디자인사고의 필요성과 프로세스에 관해서 학습한다.

2주차 : 디자인의 역할 - 왜 디자인이 필요할까

        생활과 산업전반에서의 디자인의 활용과 중요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3주차 : 행동디자인 - 사용자 행동관찰, 넛지의 원리, 행동촉발 트리거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거나 제어하는 디자인과 행동관찰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4주차 : 서비스디자인 - 사용자 배려와 운영, 지적자본의 활용

        인간, 제품, 정보간의 상호작용의 만족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에 대해서 학습한다.

5주차 : Re-DESIGN - 관점의 전환, 잠재니즈 발굴과 가치창출

        생활속에서 고착화된 제품 또는 현상의 새로운 가치를 발굴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제안한다. 

6주차 : UX/UI디자인 - 행동+배려+관점+경험을 고려한 디자인

        사용자의 경험을 디자인에 도입하고 보다 더 편리하고 직감적인 사용이 가능한 디자인에 대해서 학습한다.

7주차 : 과제발표 및 평가

8주차 : 중간고사(개별과제로 대체)

9주차 : 그룹 프로젝트 오리엔테이션

10주차 : 그룹 프로젝트 사용자관찰, 이해와 공감

11주차 : 그룹 프로젝트 문제발견과 정의, 아이디어 발산과 수렴

12주차 : 그룹 프로젝트 개념화 및 시각화

13주차 : 그룹 프로젝트 프로트타입 완성

14주차 : 그룹 프로젝트 프레젠티이션, 평가와 피드백

15주차 : 과제 전시회

16주차 : 기말고사(전시회로 대체)

  • 중간고사를 기점으로 전반기는 강의 및 개별과제로 진행하며 후반기는 그룹 프로젝트로 진행한다.
  • 전반기는 강의테마별로 개별과제를 수행한다.
  • 후반기 그룹프로젝트는 PBL(Problem based learning )형식의 수업으로 진행한다.

평가방법

개인과제 : 총6회 60점 그룹과제 : 총1회 30점 출석 및 수업태도 : 10점

과제의 평가는 개인과는 교수평가이며 그룹과제는 교수평가와 동료평가를 병행한다.

과제 평가 기준은 1.아이디어의 독창성과 문제해결 프로세스의 명확성 2.프로트타입의 완성도 3. 프레젠테이션의 전달력을 중심으로 한다.

기타정보

-과제물은 정해진 용지사이즈(A3)와 제출방법(LMS)에 따른다

-과제제작을 위한 표현 방법과 툴의 사용은 자유롭게 설정한다.(핸드 드로잉, 사진, 웹이미지, PPT, 각종 디자인 소프트……)

디자인사고는 한학기 동안 다양한 디자인 강의와 과제를 통해 학생 스스로가 잠재적인 창의력(감성&촉)을 발견하고 표현할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물론 창의력은 다른 과목에서도 발휘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입니다만 디자인수업에서의 기대하는 창의력은 독창적 관점에서 일상을 관찰하기, 문제점을 찾아내고 정의하기, 해결방법을 구체화하고 평가하기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들을 표현하기 위한 스킬로서 드로잉, 사진촬영 및 편집, 프로토타입 제작, 프레젠테이션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학생들에게 지금까지 경험하거나 생각해 보지 못한 테마를 제시하고 다각도로 고민을 하도록 합니다. 그렇다고 과제테마의 난이도가 높다거나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아닙니다. 일상속에서 너무 익숙해서 또는 지나쳐 버리는 현상과 문제들이 과제의 대상이 됩니다.스스로 일반적인 습관과 현상 대한 코드를 읽어내고 새로운 관성을 찾아낼 수 있을때 진정한 창의력이 발휘된다고 생각합니다.

임영민 학생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