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기획과 전략

From Course@DGIST
Revision as of 13:50, 21 May 2020 by J-park (talk | contribs) (기타정보)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SE272 디자인 기획과 전략
과목번호 SE272
학점/이론시수/실습시수 3/3/
교과구분 교선필수
이학/공학 이-공
대분류 융복합
소분류
최초개설연도 2018
교수자 박종래
개설학년 2
개설학기 2
교재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 포어사이트 크리에이터

[[file:|100px]]

선수과목

개요

<개용 및 수업목표>

융복합시대의 소비자의 니즈와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 트렌드를 찾아내고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한다. 디자인너의 관점에서 사용자와 시장을 관찰하고 새로운 가치를 발견해 비즈니스로서 전개가 가능하도록 한다.

디자인사고의 심화과정으로서 디자인기획 및 개발,전략수립,브랜딩과 마케팅,제품화를 위한 스토리텔링,트렌드조사, 솔루션 제안, 디자인 메니지먼트 등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장래 과학자, 엔지니어, 사업기획자로서의 프로젝트 기획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디자인 분석력, 이용자 분석법,프레젠테이션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주차별계획

1주차 - 오리엔테이션, 디자인 기획과 전략(강의)

2주차 - 그룹토의, 그룹발표(포어사이트 크리에이터 / 디자인 프로젝트1)

3주차 - 그룹토의, 그룹발표(포어사이트 크리에이터 / 디자인 프로젝트1)

4주차 - 디자인 브랜딩과 마케팅(강의)

5주차 - 그룹토의, 그룹발표(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 디자인 프로젝트1)

6주차 - 그룹토의, 그룹발표(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 디자인 프로젝트1)

7주차 - 그룹토의, 그룹발표(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 디자인 프로젝트1)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디자인 경영(강의)

10주차 - 디자인 프로젝트2(시장조사 및 분석)

11주차 - 디자인 프로젝트2(브랜딩)

12주차 - 디자인 프로젝트2(디자인제안)

13주차 - 디자인 프로젝트2(프로트타입 제작)

14주차 - 최종 프레젠테이션

15주차 - 과제 전시회(해동창의마루)

16주차 - 기말고사(전시회로 대체)

평가방법

디자인 프로젝트1 : 40점

중간고사 : 20점

디자인 프로젝트2 : 40점

기타정보

본 수업은 30명 정원이며 5명씩 6개의 그룹으로 진행된다. 각 그룹은 하나의 디자인기업이라고 설정하고 주어진 디자인과제를 위해 회사를 운영해야된다.

각 구성원의 전문성을 살린 역할 분담이 필요하고 전략적이고 완성도 높은 디자인 제안을 위해 심도있는 참가와 노력이 필요하다.

창업을 준비하거나 상품기획, 설계, 마케팅, 브랜딩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