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고양이의 귀여움에 관한 고찰

From Course@DGIST
Revision as of 17:54, 23 October 2020 by 임다빈 (talk | contribs) (새 문서: {{Poster |Year=2020 |Title=우리집 고양이의 귀여움에 관한 고찰 |Authors=임다빈 |Abstract=We often feel cute about cats. But we did not generally think about why you f...)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우리집 고양이의 귀여움에 관한 고찰
Year 2020
Title 우리집 고양이의 귀여움에 관한 고찰
Authors 임다빈
Abstract We often feel cute about cats. But we did not generally think about why you feel that way. Moreover, I have a cat in my house and it is especially cute. Through this poster, I would like to check why we often feel cute about animals and match this process with my cat. I think this poster will be a good source of information that connects cuteness with the cat, especially my cat. But the conclusion is one. The poster will come down to the conclusion that my cat, “BbangDdeuk” is cute. (In English, it would be “bread cake”)
Keywords 고양이

Introduction

사람은 쉽게 반려동물 특히나 고양이에 대해 귀여움을 느끼며 보호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왜 귀여운지(귀엽다고 느끼는지) 우리는 모른다. 그냥 귀여움을 느껴왔을 뿐이다. 하지만 그에 대해 귀엽다고 느끼는 이유는 분명히 존재한다. 일각에서는 이를 고양이의 (혹은 모든 동물에 해당할지도 모르겠다) 보호본능이라고 한다. 그렇게 따져본다면 고양이와 사람은 서로가 보호애를 자극하거나 자극당하여 귀여움을 느끼거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지닌다. 이를 baby schema 이론과 연관되어 있는데, baby schema 이론은 크고 둥근 얼굴, 큰 눈 등 귀엽고 다른 개인에게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일들이 생존능력을 강화시켰다고 보는 이론이다. 우리집 고양이 역시 마찬가지이다. 배가 고플 때 등의 보호가 필요한 상황에 더욱 애교를 부리고, 사람과 가까이 지내려 한다. 어떻게 보면 이는 보호 본능과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귀여움을 느끼는 이유가 된다. 이 연구는 그 귀여움의 비밀에 대해 파헤쳐줄 것으로 기대된다.

Method

고양이가 귀엽다고 느끼는 까닭은 baby schema이론에 의한다고 일컬어진다. 본 포스터 제작에 있어 baby schema 이론에 기반, 고양이를 귀엽게 느끼는 까닭을 분석하였고, 그를 우리집 고양이, 빵떡이의 조건과 얼마나 매칭되는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본 이론에는 적혀 있지 않지만 빵떡이만의 귀여운 장면을 고찰한다. [사진] baby schema 이론

Result

고양이가 귀여운 까닭 고찰

잡지 how it works는 baby schema이론을 고양이와 연결시켜, 고양이가 귀여운 까닭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첨부) 다음과 같은 고양이의 특징은 인간으로 하여금 보호 본능, 즉 귀여움을 자극시킨다.

빵떡이의 사진을 넣고 분석

Each Section O or X
Big forehead O
Bobble head O
Chubby cheeks O
Large eyes O
Soft textures X
Round body O
percent 83.3(%) for cute

다른 귀여운 모습에 대한 고찰

1. 빨대를 좋아한다

 우리는 흔히 빨대를 물고 장난을 치며 난리피우는 고양이에 대해 관심을 주고 싶어 안달이 날 것이다. 이는 결국 사람으로 하여금 또 다른 보호 본능을 자극시키며 이 역시 고양이의 생존 능력에 영향력을 가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2. 박스에 잘 들어간다.

 박스에 들어가 말똥말똥한 눈을 뜬다. 보호자로서 이보다 더 보람찬 순간이 있을까. 이는 곧 고양이를 보호함에 대한 보상으로 연결될 것이며, 다시 또 보호본능을 자극하게 된다. 이 역시 귀여움을 자극하는 하나의 요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Future studies

여담이지만 놀랍게도 편집 섹션에서 각 대제목을 바꿀 수도 있다. 한 번 해보길 바란다. 지금은 빵떡이가 이발을 한 상태라서 털이 부드럽다고 보기는 어렵다. 털이 부드러울 때까지 시간이 지난 뒤, 더 귀여워졌는지 분석해볼 수 있을 것이다.

Conclusion

우리집 고양이는 귀엽다.

Reference

1. How it works magazine issue 75.

2. Glocker, M. L., Langleben, D. D., Ruparel, K., Loughead, J. W., Gur, R. C., & Sachser, N. (2009). Baby Schema in Infant Faces Induces Cuteness Perception and Motivation for Caretaking in Adults. Ethology : formerly Zeitschrift fur Tierpsychologie, 115(3), 257–263. https://doi.org/10.1111/j.1439-0310.2008.0160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