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

From Course@DGIST
Revision as of 13:09, 6 November 2019 by JUNGJU RA (talk | contribs) (활동 시간)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3DS MAX
강의자 라정주
연도-학기 2019 - 2
시작날짜 2019.11.05

*제안 배경*

  DGIST는 수학, 과학 분야뿐만 아니라 여러 교양과목이 개설되어있지만, 아직까지 디자인 분야에는 다양성을 찾기 어렵다. 특히나, 공학 디자인에 필요한 3D 모델링 프로그램의 경우는 개인적으로 배우지 않으면 습득하기 어렵다. 그래서 DTSP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개인의 창의성과 3DS MAX로 자신의 결과물을 도출하여 부족한 부분을 학습하고자 한다.

*활동 내용*

  3DS MAX는 오토데스크에서 만든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기본적으로 다루기가 다소 어렵습니다. Modeling을 하기 앞서 Tool을 모두 익히는데 주로 힘쓰고, 간단한 모델링과 개인의 역량에 따른 심화 modeling이 진행될 것입니다. 매주 3시간 정도 이론과 예제 및 실전 연습을 하는데, 실전 연습은 기본적인 모델링부터 시작이 될 것이며, 시간상 과제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 MAX는 엑셀, 포토샵 등과 달리 단기간에 많은 양을 배우기는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여 3시간 정도로 긴 수업시간과 개별로 숙제가 나갈 수 있는 점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사전 디자인 - 모델링 하기 전 하나의 디자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수강생의 창의성을 위해 각자의 개성에 맞게 디자인을 하여 채색을 하고 이후 진행된 모델링 결과물과 비교.
  모델링 - 사전 디자인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모델링을 함.


*활동 시간*

  • 1주 - 10월 8일 화요일 오후 10시
  • 중간고사 2주 휴강
  • 2주 - 10월 29일 화요일 오후 10시
  • 3주 - 11월 5일 화요일 오후 10시
  • 4주 - 11월 12일 화요일 오후 10시
  • 5주 - 11월 19일 화요일 오후 10시
  • 6주 - 11월 26일 화요일 오후 10시

3시간씩 소요 예정

*활동 세부목표*

  1주차-4주차 _ 3ds max의 기본적인 tool을 익히고 기초 모델링
  5주차-6주차 _ 간단한 건축 Exterior modeling 진행
  준비물 : 개인 노트북과 3DS MAX 프로그램 
  주의사항 
 - 3ds max는 매우 고사양 이므로 노트북이 꺼지거나 켜져도 rendering(재생, 모델링 만들기)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은 개인 지참이므로 잘 확인하기실 바랍니다.
 - 3ds max 프로그램은 Autodesk에서 학생계정으로 3년간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본 수업은 2019 ver.을 사용할 것입니다. Window 64bit만 제공하므로 OS기반 노트북의 경우 Window체제를 깔아야하고 고성능이 아닐 경우 프로그램이 다운 혹은 충돌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주별 활동 내용*

강의진도 계획 및 내용

◆ 1주

  + 사전 디자인 : 로고, 액자틀, 유리잔
  ▷ 3Ds MAX의 기본적인 기능 소개
     - Viewpoint 보는 방법
     - UI 설정 및 환경 설정
     - Main toolbar 설정
  ▷ 2D와 Spline 이해
     - Create Geometry에서 다양한 Object 파악
     - Spline을 통해 Modify 창을 이해하여 Edit
     - 기본적인 선 연습
  예제) 모양 만들기, 오브젝트 연습
  ▶ 활용 교보재
     - 3ds Max Basics
     - 3ds Max 2018 & V-ray 기본 + 활용

◆ 2주

  + 사전 디자인 : 물고기 or 상어
  ▷ 2D와 3D
     - 2D와 3D의 차이점
     - 2D의 기본 형태를 3D로 만드는 방법 설명
     - Extrude / Bevel (Profile) / Lathe
  ▷ 3D Object Edit
     - Editable (Edit) Poly 기본 옵션 배우기
     - 간단한 애니메이션 기능과 Rendering 하기
     - Toolbar (mirror / clone 3개 차이점 / align / boolean)
     - 기본 옵션 symmetry 사용과 2/2.5/3차이 배우기
  실전) 물고기 or 상어 Modeling 하기
  ▶ 활용 교보재
     - 3ds Max Basics
     - 3ds Max 2018 & V-ray 기본 + 활용

◆ 3주

  + 사전 디자인 : 소파, 선풍기
  ▷ Edit Poly의 세부 기능과 Toolbar 배우기
     - Smooth / Twist 기능 배우기
     - path를 따라 나열되는 기능들 차이 배우기
  예제) 드라이버 만들기
  실전) 선풍기 modeling + 애니메이션 걸어주기
  ▷ Edit Mesh 배우기
     - Cloth 기능 활용하기
     - Soft Selection / Mesh Smooth 기능 파악
  예제) 원형 계단 만들기
  실전) 소파 만들기
       -> 다 못한 부분은 과제로 완성해오기.
  ▶ 활용 교보재
     - 3ds Max Basics
     - 3ds Max 2018 & V-ray 기본 + 활용
     - 잘 팔리는 제품 디자인 3DS MAX로 따라잡기

◆ 4주

  + 사전 디자인 : 전구, 조명기구
  ▷ Mapping 기본 배우기
     - Map / Material 알기
     - Mapping과 V-ray 차이점 배우기
  예제) Teapot으로 여러 Mapping 해보기
  ▷ Light / Camera 배우기
     - Standard Light / V-ray Light 차이 알기
     - Standard Camera / Physical Camera 차이 파악
  실전) 전구 만들기 + 조명 만들기
       -> 다 못한 부분은 과제로 완성해오기.
  ▶ 활용 교보재
     - 3ds Max Basics
     - 3ds Max 2018 & V-ray 기본 + 활용
     - 잘 팔리는 제품 디자인 3DS MAX로 따라잡기

◆ 5주

  + 사전 디자인 (택 1)
  1. CAD 도면을 통한 건물 Exterior
  2. 자동차 모델링
  3. 캐릭터 모델링
  ▷ 사전 디자인을 통한 modeling
     - maintool_toggle 기능을 통해 정확하게 정렬하기
     - snap toggle에서 2,2.5,3 차이 배우기
  ▷ Tool
     - Link / Group을 통해 각 object끼리 연결하기
     - slice 기능_quick/cut/split 차이 배우기
  ▶ 활용 교보재
     - 3ds Max Basics
     - 3ds Max 2018 & V-ray 기본 + 활용
     - 잘 팔리는 제품 디자인 3DS MAX로 따라잡기
     - 3D 캐릭터 모델링의 정석
     - 게임 3D 그까짓거 한 달이면 나도 만든다

◆ 6주

  + 사전 디자인
  5주차에 진행된 사전 디자인 구체화
  ▷ V-ray Rendering 배우기
     - 기본 Rendering과 V-ray를 통한 Rendering 차이 알기
     - 이미지와 애니메이션 동영상 저장하기
  ▷ V-ray Mapping
     - Mapping Source 찾기
     - V-ray Mapping에서 Source 넣고 bump 등 parameter 조절하기
     - 사전디자인에 작업했던 것과 가장 유사하게 작업하기
  ▶ 활용 교보재
     - 3ds Max Basics
     - 3ds Max 2018 & V-ray 기본 + 활용
     - 잘 팔리는 제품 디자인 3DS MAX로 따라잡기
     - 3D 캐릭터 모델링의 정석
     - 게임 3D 그까짓거 한 달이면 나도 만든다

*수강희망자*

201611060_김진

201711090_송수정

201811056_문희주

201811145_이지은

201811146_이지혁

201611063_김현서

201811202_허정원

*자유텍스트*

3d max.png